약 3km의 거리가 나옵니다.
착륙할때 완전 끝지점부터 들어올 수는 없기에 넉넉히 1km정도를 버린다치면
실질적으로 2km정도를 착륙할때 사용한다고 볼수있죠
활주로 길이 측정해봤는데 역시 약 3km로 활주로 길이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사고가 난 비행기는 태국 방콕에서 출발해 무안으로 입국하던 제주항공 7C 2216편으로, 기종은 보잉 737-800(B738)이다.
길이가 약 39.47m로 그렇게 큰 크기는 아닌편입니다.
길이가 긴 비행이는 66m에 달아기도 합니다.16/150
앞쪽 16좌석 + 뒤쪽 150석 = total 166석 입니다. (조종석 제외)
활주로 이륙거리는 이러하다고 합니다.종합해보면 몇인승인지에 따라 달라지며
그 수치와 활주로 길이는 비례한다고 해석하는게 맞는듯 합니다.
착륙때는 랜딩기어가 필수인게
바퀴뿐 아니라 브레이크까지 함께 있기에 서서히 속도를 늦추는게 가능하지만
동체착륙은 그 제동거리를 아무도 계측할수 없기때문이죠
바다에 착륙 성공한 케이스는 바다는 제한거리가 없고 마찰이 상대적으로 안정적이었으며
옥수수밭 착륙에 성공한 케이스는 옥수수가 제동거리를 조절해줬기 때문이었습니다.
이번도 착륙때 방향 서서히 내려오는 각도 모두 좋았는데
마지막에 벽이 왜 설치되있었는지 아무도 그에대한 의문을 제기하지 않았다는 점 입니다.
무엇보다
그 순간에도 나름 최선을 다한 조종사 두분에 대한 이름조차 언급이 없었다는 점이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해당 기종이 전부터 고장이 잦았다고 하네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당기종을 사들이려고 부단히 노력한거보니
사고이력있는 기종은 아무래도 저렴하기에 예산중 기종확보에 소모되는걸 최소한으로하고
누군가 이득을 취하려함이 아닐까 하는 추측이 됩니다.
(늘 있는 한국 기업문화의 고질병이죠)
제주항공만의 문제가 아닌 국내 항공사 전체에 대한 불신으로 퍼지는건 불가피할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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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안공항의 역사에 대해 정리해주신 분이 있네요
김대중 정권때 부터 시작됬으며
부적합 하다는 판단에 윤석열 정부때 잠시 브레이크 걸렸었습니다.
이걸 민주당에서 탄핵시키면서
다시 무안공항을 운영하고 몇일안되서 사고가 터졌네요
이쯤되면 누구잘못인지 윤곽이 잡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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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에서 자기들 기종 문제인지 무안공항의 구조적 문제인지 조사하러 온다고하니
부랴부랴 제주항공이 혼자 독박쓰고 마무리짓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는듯 합니다.
제주항공은 보험을들었고 그 보험사들은 영국 악사에 재가입하는 방식으로 2단계를 걸쳐있습니다.
제주항공이 독박을 쓰면 금전적인 손해는 최소한으로되고 유가족들에게는 큰돈을 보상해줄수 있다는 장점이 있겠지만
이 사고의 원인이었던 활주로 위 콘크리트 벽은 과연 누가 세운건지에 대한 제조사가 이뤄지지 않게끔 유가족들을 돈으로 회유하고 이의제가 하지 않게끔 입막음하는 최악의 상황이 도래할듯 합니다.
유가족은 돈을 택하고 대충 마무리 지을건지
끝까지 파해치고 큰돈을 포기하고 적당히 마무리 지을건지 갈림길에 놓이게 되는데
이경우 전자를 택할 확률이 다분하긴합니다.
서로 의견이 갈리면 두 파벌로 나뉠수도 있겠지만
유가족 협의회에 중심 인물들이 나뉘는걸 방해할수도 있겠네요
여기서 변수는
영국 악사가 이 사고의 원인이 항공사가 아닌 무안공항의 문제이기에 보험금을 지급할수 없다고 한다면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서 무안공항 관계자들에게 이목이 집중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1조5천만원 보상이 되면
179명씩 나누면 인당 83억 가량 받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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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한신 (유가족 대표)
장례식장 안에서도 이사람
이사람 이외의 유가족들은 전부 모자이크 처리가 됩니다.
참 희얀하죠
그걸 옆에서 감시하는 박한신 (왜 옆에서 감시하는지는 모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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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포쓰저널(http://www.4th.kr)
그리고 기장 한정식
영국 BBC (1:43)
that having concrete wall like that
in this area of a major airport?
(justification : 정당화)
Not only is there's No Justification
i think it is versing on criminal to have it
(versing on criminal : 범죄에 가깝다. ...... 감정,상태,품질이 ~에 다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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